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대구에서 몇 년 전부터 IB국제 바칼로레아프로그램을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며 시행하고 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교육과정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수학능력 평가를 치르고 입시를 하는 현실과는 조금 다른 교육과정이어서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 교육과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학에서도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교육과정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대학입시에서 반영될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이란?
비영리 교육재단인 IB는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일반교육과정과는 달리 자기 주도적 성장을 목표로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 교육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외국의 보편적 교육시스템이 아닌 선택적으로 행해지는 교육과정이다.
IB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에서 시행 예정인 고교학점제의 목표에 근접한 교육이다. 4차 산업 현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일반적 주입형 교육인 아닌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로 하는 창의융합형 미래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검증된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한국어로 수업하는 것을 인정받아 2개 과목을 영어로 진행하며, 원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구에서는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운영학교를 점차 늘여가고 있다.
IB 국제 바칼로레아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사명문에서 나와있듯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 존중하며,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 배려심을 기르고 적극적이며 공감할 줄 아는 평생 학습자가 될 것을 장려한다. 집어넣는 주입식 교육과 결과, 문제해결력과 취업 준비에 맞춰진 교육에서 꺼내는 교육으로 스스로 창의적 질문을 만들고 풀어가는 과정을 가르치며, 문제를 발굴하고 결과를 통한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며 미래지향적 역량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IB 운영방식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운영방식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져 운영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교 전체를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운영학교로 하며 초등학교는 Primary Years Programme과정으로 6개 교과군과 프로젝트, 중학교는 Middle Years Programme과정으로 최소 2년부터 5년까지 운영하며, 8개 교과군과 프로젝트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기준으로 교과서를 활용해서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수업방식을 접목하여 학습을 하고 평가를 하게 된다.
고등학교의 경우는 학교 내 일부 학급에서 운영된다. 고등학교 2~3학년에 이루어지며, 일반 교육과정과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과정인 Diploma Programme과정을 동시에 이수해야 돼서 어느 정도의 기본 학력이 필요하다. 1학년은 IB디팔로마 과정을 위해 프리스쿨의 형식으로 정규과정과 같이 진행되는 학교들이 많다. 학습량의 부담이 커지므로 기본적 체력과 학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수학능력 평가를 최저 수능점수가 없어서 대입에 많은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IB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의 수업방식은 글쓰기, 탐구, 토론, 발표를 기반으로 하여 논술,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우리나라 사교육과는 다르므로 사교육의 도움을 받기에는 힘들다. 학생들의 평가는 교내에서 1차로 이루어지며, 이를 IB본부에 제출하여 심사하고 점수를 조정하므로 평가에 대한 공정성이 확보됩니다.
대학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면 초등과 중등과정은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과정을 한번 접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하는 창의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육과정이며, 스스로 학습의 틀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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