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 목차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가면 처음 배우는 내용도 있지만 대부분 초등학교 수학이 바탕이 되어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중학교 수학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모든 단원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선행 전 목차를 확인하고 공부방법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학교 수학은 기본단원은 방정식,부등식,도형,확률,함수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단원의 내용들은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고등학교까지 이어진다. 중학교에서 기본 개념과 활용에 대해 빈틈없이 학습되어야 고등학교 수학의 어려움이 적어질 것이다. 그럼 목차를 알아보자.
목차를 보면 1학기는 방정식,인수분해,함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2학기는 도형, 확률 통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에서 연계되어있는 동일항목은 동일 번호로 표시했다.
중학교1학년 | 중학교2학년 | 중학교3학년 | ||||||
1 | 자연수의 성질 | 소인수분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
1,2 | 수와식의계산 | 유리수와 순환소수 식의 계산 |
1,2,3 | 실수와 그 계산 |
제곱근과 실수 근호를 포함한 식의계산 |
2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와 유리수 정수와 유리수 계산 |
3 | 부등식과 연립방정식 |
일차부등등식 일차부등식 활용 연립방정식 연립방정식활용 |
3 | 이차방정식 | 이차방정식의 풀이 이차방석식의 활용 |
3 | 문자와식 |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의 활용 |
4 | 일차함수 |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 |
4 | 이차함수 | 이차함수와 그 그래프 이차함수의 그래프 아차함수의 활용 |
4 | 그래프와 비례 | 좌표와 그래프 정비례와 반비례 |
5 | 삼각형의 성질 | 이등변삼각형과 직각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
5 | 삼각비 | 삼각비 삼각비의 활용 |
5 | 기본도형과 작도 | 기본도형 작도와 합동 |
5 | 사각형의 성질 | 평행사변형 여러가지 사각형 |
5 | 원의성질 | 원과 직석 원주각 원주각의 활용 |
6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 평면도형의 성질 입체도형의 성질 |
5 | 도형의 닮음 | 도형의 닮음 닮음의 활용 |
7 | 통계 | 대푯값과 상관도 |
7 | 통계 | 자료의 정리 자료의 해석 |
5 | 피타고라스 정리 |
피타고라스정리 평면도형에의 활용 입체도형에의 활용 |
|||
7 | 확률 | 경우의 수 확률 |
위 표에서 보듯이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모든 단원이 연결되어 있다. 중학교 1학년 수학을 기본으로 연계된 단원에 동일 번호를 표시했다. 만약 선행을 한다면 동일 단원의 내용을 한번 읽어 보고 시작하는 것도 추천한다. 중학교 전 학년의 내용이 한 권으로 나와있는 중학교 총정리 수학교재를 활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수학공부의 선행
선행을 한다면 꼭 먼저 교과서를 풀어보자.어떤 개념책보다 잘 되어 있는 것이 교과서이다. 교과서를 완전히 숙지하고 시중 문제집으로 넘어가길 바란다. 문제집은 개념책을 먼저 공부하고, 유형, 응용의 순으로 해나가도록 한다. 많은 응용교재와 유형교재들이 시중에 나와 있으므로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면 된다.
최고난도까지 할 수 있으면 최고난도의 문제집까지 풀어보도록 하자. 꼭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재의 예를 들면 개념->유형->응용->최고난도 순으로 선택하며, 보통 교과서 → 개념플러스유형 라이트 또는 파워(개념책은 동일) → 센 수학 rpm →해법수학→블랙라벨, 최고난도순으로 한다. 중학교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의 기초가 되므로 꼭 개념을 익혀 두어야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부족한 개념을 다시 익히거나, 중학교 내용을 정리할 시간이 없으므로 부족한 부분은 중학교 3학년 개울방학 때 고등학교 선행 전 중학교 수학을 정리하는 것도 선행만큼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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