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고등학교 1 학년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야할까?

by 스스맘 2024. 1. 2.
반응형

고등학교 1학년을 보내고 처음 맞이하는 겨울방학입니다. 겨울방학은 2개월정도로 매우 긴 편이어서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서 2학년의 성적에 큰 변화를 갖고 오게 됩니다. 그럼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야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행보다는 복습

고등학교 2학년의 선행학습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1학년의 취약과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념을 다시 잡고 복습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2학년의 과목들은 1학년의 내용이 기초가 되어 쌓여나가기 때문에 기초인 1학년과목이 공부가 덜되어 있으면 2학년 성취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중요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에 대해 모의고사 성적이 부족한 경우 더욱  1학년 과정의 개념이해가 필요하다.  개념공부는 책으로만 하는 것 보다 인터넷강의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절약도 되지만 이해도가 높아지므로 꼭 인강의 도움을 받도록하자. 유형의 경우 먼저 풀어보고 모르는 부분만 인강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EBS의 경우 개념부터 유형까지 모두 나와있고 무료이므로 잘 활용한다면 좋을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2학년의 성적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것이다.

ebs 고등학교 무료인터넷강의

 

1학년은 내신위주의 공부가 진행되었다면 2학년부터는 수능대비 계획이 필요하다. 진로에 따라 사회탐구나 과학탐구 부분의 이수과목을 정해야 하며, 선택과목을 정할때 자신의 학습수준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신중히 결정해야한다. 먼저 공학개열, 자연개열, 문과개열을 정하고 탐구과목을 선택하게 되는데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과 과를 정해 진학에 유리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겨울방학동안 독서를 꼭 하자.

요즘 문제는 국어뿐 아니라 수학,과학,영어등 모든과목에서 문해력을 요구하고 있다. 요즘 학생들의 문제는 문해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단어의 뜻이나 나타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해력을 요구하고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수적이다. 꼭 문학책이나 비문학책이 아니더라도 신문기사, 잡지, 만화라도 읽도록 하자.

겨울방학 학습방법

영어의 경우 단어의 부족이 가장 큰 점수 차이를 가지고 온다, 문법의 전치사부분이나 시제부분등 오답률이 높은 파트의 문법을 다시 익히고 매일 최소 50개씩의 단어를 외우도록 하자. 2개월동안 주말을 제외하고 주 5일이면 250개 8주이면 2000단어이상 익히게 된다. 물론 하루 150개 정도의 단어를 하면 가장 좋지만 천천히 높여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학은 중학교 도형파트를 꼭 다시 익히도록 하자. 도형파트는 많은 오답율이 나오는 부분이므로 선행을 시작하기 전 개념과 유형을 익히는것을 권한다. 그리고 함수부분은 모든 수학의 연계가 되므로 다시 정리하도록 하자. 특히 수학은 이과의 경우 2학년에서 수학1과 수학2가 함께 진행되므로 어느정도의 선행은 꼭 필요하다.

탐구과목은 선택과목에 따라 심화과정이 필요한 과목은 인강으로 개념을 잡고 학기중 수능기준으로 학습을 한다면 진도에 밀려서 내용을 그냥 넘기는 부분이 생기지 않을것이다. 진로와 연계되어 정해지는 탐구부분은 최소한 어떤 과를 진학을 원하는지는 정해놓고 선택과목을 정해야 하는 것을 잊지말아야한다.

고등학교 1학년은 2학년 3학년의 공부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기초가 안된 상태에서 쌓기만 한다면 분명 언젠가 무너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취햑부분을 다시 다지고 개념을 익히는 것이 꼭 필요하다. 겨울방학은 선행이 30% 취약과목의 복습이 70%가 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