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대입부터 학종평가에서 많은 부분의 변동이 있다. 교내 추천서, 자기소개서등이 폐지되고 교과 성적의 영향은 더 커졌다. 예전에는 성적보다 외부활동, 추천서등의 영향이 컸다면 지금은 스스로의 역량과 탐구활동이 더 부각되고 독서를 통한 탐구역량과 진로와의 연계가 더 중요해졌다.
평가요소의 변화
학교생활기록부는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이 확정되면서 기재량이 42.6%정도 감소하면서 많은 요소들이 사라졌다. 학생 개인의 독서와 탐구역량을 보여주는 주제탐구활동이 더 부각되어 어떻게 주제를 다루고 탐구해갔는지에 대한 평가가 더욱 중요해졌다.
- 추천서 폐지->행동특성, 세부능력특성에 드러나는 개인특성 학업태도 등 추천서를 대용
- 자기소개서폐지 -> 학생부 중요성이 확대
- 대입 미반영 증가 ->세특과 창제,독서의 역량이 부각됨
- 교과성적 -> 성적영향력의 확대와 면접 비중의 강화
주제탐구방법
교과목의 주제탐구방법은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수업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야합니다. 한학기동안 해 온 과정을 되새겨가며 수업을 통해 알게 된점, 발전한점등을 적어야하는데 주제탐구에 있어서 순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 주제 선택: 주제를 선택할 때는 평소 관심이 있는 분야나 진로에 맞추어 탐구할 주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 자료수집: 인터넷이나 책, 논문,기사등에서 출처가 확실히 기재된 정보를 찾습니다.
- 자료 분석: 주요 내용을 주제에 맞게 하나씩 맞춰가야합니다.
- 실험 또는 조사: 탐구 주제에 따라 조사를 하거나 실험을 진행하여야 되는 경우 데이터화해야합니다.
- 결과 도출: 분석한 자료와 조사,실험등 탐구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를 적습니다.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고, 주제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된것,관심이 생긴부분을 기록합니다.
- 발표 또는 공유: 결과물을 학교나 대회에 참여하여 발표하고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주제탐구 활동 시 주의해야될 사항
먼저 주제가 정해지면 진로와 학습내용과 맞는지부터 확인해야합니다. 학습내용이 아니거나 진로와 전혀 관계가 없는 탐구활동은 좋은 주제가 아니므로 주제 선정시 꼭 확인하여야합니다. 주제가 정해졌으면 마감 기한을 확인하고 단계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룹별 활동인 경우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어 최상의 결과물이 도출되도록 해야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관점을 넓히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 과정이 핵심이 되므로 결과가 부실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주제탐구활동은 학종으로 대학입시를 치르는 경우 수능만큼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탐구활동내용은 학생이 학습에 충실하였는지 그리고 학습내용을 제대로 익혔는지 보는 중요한분분이 되었습니다. 세부능력특성과 함께 탐구하고 새로운것을 알게되는 과정은 학습의 내용습득, 성실성, 탐구,진취성등이 드러나는 부분이 되므로 꾸준한 노력과 탐구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한다. 결국 주제탐구활동이나 세특 모두 학생이 얼마나 학습내용을 익히고 성실하게 공부해 왔는지 보는 척도가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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