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기말고사 계획표 만들기

bori18 2022. 6. 10.
728x90

중학교 기말고사 계획표 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아이들은 중간고사를 치르고 나면 바로 기말고사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해다 될지 막막하다. 기말고사는 중간고사에 비해 평가하는 과목이 늘어나, 중간고사처럼 짧은 기간을 두고 준비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다. 최소 4주를 기본으로 두 번에 나누어 계획을 세우자. 막연하게 공부를 하는 것보다 기말고사 계획표를 세워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좋다.

기말고사 계획표 만들기 어떻게 할까

기말고사 계획은 과목별 특성을 파악하고 순서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무엇이 중요하고 과목별 공부방법을 정하고 나면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크게 보면 처음 2주 과목별 기말고사 범위 내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을 먼저 체크하며, 나머지 2주는 핵 샘 내용과 오답노트를 기준으로 내용을 익히자. 

 무엇을 먼저 할지 기말고사 공부의 순서를 정하자.

  •  교과서부터 읽고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문제집을 풀고 오답을 체크, 마지막으로 기출문제를 풀고 오답을 체크하자.
  •  교과서보다 프린트물이 많은 과목의 경우는 프린트물을 먼저 익히고, 문제집 풀고 오답체크, 기출문제 풀기 순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4주간의 기말고사 계획표 플래너 짜기

  • 2주는 교과서 단원 정리, 노트 정리, 핵심정리를 해봅시다.
    매일 공부해야 될 과목을 많이 배분하지 말고 2과목 정도로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여러 과목을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학교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수업시간 중 선생님이 강조한 부분, 지필시험과 수행 평가내용, 프린트물을 중점으로 핵심 파악을 해야 된다.
  • 마지막 2주는 오답정리, 강조 부분 재확인, 프린트물 중요 내용 정리를 해야 합니다.
    영어, 수학과 같은 매일 공부해야 되는 과목은 작은 양을 매일 반복하도록 해야 됩니다. 암기과목들은 시험 1주 전까지 반복하여 읽고 요약, 암기가 되어있어야 하며 나머지 일주 동안 문제풀이를 해서 오답을 체크하여 부족한 부분을 공부합니다. 오답을 파악하게 되면 많이 틀리는 유형을 알게 되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하고 미흡한 부분을 체크해 나간다. 중요 내용들은 노트에 정리해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기말고사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다.

To do list 로 세부 계획표 만들기

자기 공부스타일에 맞게 매일 할 수 있는 양을 정 해세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매일 계획은 주간 계획보다 훨씬 작게 세분화하여 만들어야 됩니다. 과목별 시간 배분을 생각하고, 체크리스트의 목록을 만들어 줍니다. 단원을 더욱 세분화하여 하루 공부량을 정해서 실천하고 체크리스트에 표시를 하면서 하나씩 해나 가는 것입니다. 

기말고사 계획표는 4주를 기본으로 크게 2주씩 나누어 개념 파악과 심화로 정합니다. 그리고 다시 매주 해야 되는 과목을 정하고 더욱 세분화하여 매일 계획을 세워서 한다면 기말고사 성적은 매우 만족할 만큼 나올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씩 해나가면 성취도가 많이 높아지고 스스로 하는 자율학습도 익히게 됩니다. 

계획을 짜는 방법을 익힌다면 아이들 스스로 계획한 것을 성공하고 성취감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기말고사 계획표만이 아니라 모든 공부 과정이나 삶의 과정에서도 사용한다면 목표한 것을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계획하고 실천하세요. 시작이 성공의 반입니다. 

To+do+list.xlsx
0.01MB

댓글